티스토리 뷰
내집마련 하실 분들은 고금리로 인해 부담이 많으실 겁니다. 오늘은 저금리로 받을 수 있는 대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저금리 디딤돌대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대출 조건과 신청방법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디딤돌대출은 부부합산 연소득이 6천만 원 (단, 생애최초, 신혼부부, 2자녀 이상인 경우 7천만 원까지 가능)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들을 대상으로 한 대출 상품입니다. 아래의 디딤돌대출 조건과 금리 등을 확인하셔서 쉽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디딤돌대출 조건
2. 디딤돌대출 금리
3. 디딤돌대출 신청방법
4. 디딤돌대출 상환방법
1. 디딤돌대출 조건
디딤돌대출 신청자는 대한민국의 성인인 세대주로서 본인과 배우자 자산을 합산하여 순자산 가액이 5.06억 원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부부 합산 연 소득이 6천만원 이하여야 하며 신혼부부, 생애최초, 2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연 소득 7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의 한도는 최대 2억 5천만원이며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3억 원까지, 신혼부부나 2자녀 이상인 가구는 4억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입하고자 하는 주택의 가격은 5억 원 이하여야 하며 신혼부부, 2자녀 이상의 가구인 경우 최대 6억 원 이하인 주택까지 가능합니다. LTV는 최대 70%, DTI는 최대 60%의 제한이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대출기간이 길고 연소득이 높은 신청자라면 디딤돌대출 금리 중 높은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2. 디딤돌대출 금리
디딤돌대출 금리는 고정금리 또는 5년 단위로 변동하는 변동금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높거나 대출 기간이 길어지면 최대 금리 3%까지 적용받지만 금리우대와 추가우대금리를 활용하면 보다 낮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금리우대(중복 적용 불가) >
① 연소득 6천만원 이하 한부모가구 연 0.5% p
② 장애인가구 연 0.2% p
③ 다문화가구 연 0.2% p
④ 신혼가구 연 0.25% p
⑤ 생애최초주택구입자 연 0.2% p
< 추가우대금리 ① ② ③ ④ ⑤ 중복 적용 가능 >
- 청약(종합)저축 가입자(본인 또는 배우자)
- 가입기간 1년 이상이고 12회차 이상 납입한 경우
: 연 0.1% p
- 가입기간 3년 이상이고 36회차 이상 납입한 경우
: 연 0.2% p
- 청약(종합)저축 가입자 민영주택 청약 지역별(청약가입 시 주민등록지 또는 대출접수일 현재 주민등록지 기준) 최소 예치금액 납입이 완료된 날로부터 1년 이상 0.1% p, 3년 이상 0.2% p
-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2023.12.31 신규 접수분까지)
: 연 0.1% p
- 다자녀가구 연 0.7% p, 2자녀 가구 연 0.5% p, 1자녀 가구 연 0.3% p
- 신규 분양주택 가구(준공 전 분양아파트 또는 준공 후 분양전환 임대아파트의 최초 분양계약체결 가구) 0.1% p
우대금리 적용 후에 최종금리가 연 1.5% 미만인 경우에는 1.5%로 적용하여 최저로 적용되는 금리는 1.5%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자산심사 중 부적격자의 경우 가산금리가 부과되어 금리가 높아질 수 있으니 디딤돌대출 신청 전 꼭 자산금액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정금리와 5년 단위 변동금리 중 선택할 수 있는데 5년 단위 변동금리 이용자에 대해 이후에 금리방식을 고정금리로 변경 1회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디딤돌대출 신청방법
디딤돌대출 신청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과 은행 방문 신청이 있습니다. 하지만 2023년 디딤돌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한 온라인 신청은 기금 소진으로 인해 끝났고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은 가능합니다.
디딤돌 대출을 신청하시려는 분들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나 은행을 방문하시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4. 디딤돌대출 상환방법
1. 원리금 균등상환 : 대출 기간 중에 원금과 이자를 매달 동일한 금액으로 나눠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월 상환액이 같은 금액으로 동일하게 나오므로 상환 부담을 고르게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2. 원금 균등상환 : 원금은 매달 동인한 금액으로 나누고 이자는 대출 잔액이 점점 줄어듦에 따라 줄어드는 상환 방식입니다. 초기 상환금액이 높지만 상환 기간이 지남에 따라 상환액이 점차 줄어들어 추후에 상환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체증식 상환 : 체증식 상환은 앞으로 내야 할 원금이 점점 많아지는 형태로 원리금 균등 상환보다 초기 월 납입액이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점점 상환액이 늘어나지만 평생 한 곳에서만 살진 않기에 상급지로 점프하려면 제일 유리한 상환방법입니다.
4. 비거치 : 대출은 받은 직후부터 매달 원리금을 함께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비거치의 경우 총 상환 기간 동안 균등하게 상환해야 할 원리금이 고정됩니다.
5. 1년 거치 : 대출 후 최초 1년 동안은 원금 상환 없이 이자만 납부하고, 이후 남은 기간 동안에는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거치 기간 동안 이자 부담이 작아지지만 원금 상환이 없기에 추후에 원금 상환의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